비앤비뇨의학과

“최선을 다해 설명하겠습니다.”

B & Urology
여성배뇨장애 과민성방광

과민성방광

비앤비뇨의학과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과민성방광은 방광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수축함으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을 참기가 힘들어 급히 화장실을 가야 하는 절박뇨, 소변이 마려울 때 충분히 참지 못하고 소변이 새서 옷을 적시는 절박요실금, 야간 수면 중 2회 이상 소변을 봐야 하는 야간 빈뇨의 증상 중 하나 이상의 증상이 있을 때를 말합니다.

과민성방광의 원인

뇌졸중,뇌종양, 파킨슨씨병, 치매, 척수손상, 골반강 내의 수술 및 출산에 따른 신경손상으로 발생되는 신경인성 방광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질적인 원인으로는 남자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여자에서는 복압성요실금 등에 의한 이차적인 방광기능의 변화 등이 있으며 이외에 우울증, 급성방광염, 요도염, 여성의 질염, 방광내 이물질, 하부요관의 결석, 심리적 요인 등이 과민성방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남성에서는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해 과민성방광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또한 전립선비대증과 함께 과민성방광이 동시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은 방광염과는 다르며 방광염은 주로 세균감염에 의한 염증으로 빈뇨와 절박뇨 등 증세는 비슷하나, 배뇨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소염제 복용 후에도 방광염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방광의 증상

1. 하루에 소변을 8번 이상 본다
2. 소변이 일단 마려우면 참지 못한다
3.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화장실의 위치부터 알아둔다
4. 화장실이 없을 것 같은 장소에는 잘 가지 않는다
5. 화장실에서 옷을 내리기 전 소변이 나와 옷을 버리는 경우가 있다
6. 소변이 샐까 봐 물이나 음료수 마시는 것을 삼간다
7. 화장실을 너무 자주 다녀 일을 하는데 방해가 된다
8. 패드나 기저귀를 착용한다
9. 수면중에 2번 이상 화장실에 간다
이상 한가지라도 해당이 되면 과민성방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민성방광의 치료

약물치료, 행동요법, 수술법 등이 있으나 일차적인 치료는 약물요법과 행동치료입니다.방광평활근 수축을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방광의 저장기능을 개선시켜 소변보는 횟수를 줄일 수 있으며 입마름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행동요법은 환자교육, 수분조절, 방광훈련, 골반근육운동, 전기자극치료, 바이오피드백, 신경조절법등으로 약물치료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예방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정상적인 배뇨습관 유지하기, 방광을 자극하거나 소변량을 증가시키는 음식이나 약물의 사용을 조절하기, 증상이 있을 때는 조기치료를 통해 합병증을 예방하는 이 필요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고 알맞은 치료를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